티스토리 뷰

네로(XMR)는 익명성을 특징으로 하여 알트코인 중에서도 나름 입지가 있는 유망주 중의 하나입니다.

모네로에 아주 나쁜 소식이 있습니다.

모네로 ASIC 채굴기가 등장 했습니다...


한국에서 구입 하려면 각종 세금과 수수료, 운송비용을 더해야 하므로 약 2,000만원 정도 들겠네요. 현재는 한 명당 한 개씩만 판매중입니다. 컴퓨터 부품은 관세가 없지만 채굴기의 경우 올해부터 18%의 관세가 부가되고 있고, 부가세가 추가로 붙으니 세금만 약 40% 정도입니다.


비트메인[링크]에서 Cryptonight 알고리즘 ASIC 마이너를 내놓은 것입니다.

크립토나이트 알고리즘은 초창기에는 CPU로만 마이닝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대표적인 CPU 채굴 코인으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PC방에서 손님 없는 자리에서 모네로 채굴을 해서 큰 돈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었고 말이죠.

현재는 OpenCL을 이용한 GPU 마이너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다른 알고리즘보다 효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그래픽카드로도 채굴 할 수 있습니다.

CPU보다는 그래픽카드로 채굴하면 CPU의 2~3배 정도의 성능이 나옵니다.

모네로 채굴에는 AMD Vega가 타 그래픽 카드를 압도하는 효율을 보여주는데요, 바꿔 말하면 Vega가 아닌 다른 그래픽 카드로는 모네로 채굴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얘기도 됩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CPU로 채굴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코인 중의 하나였기 때문에 CPU로 채굴 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ASIC 마이너가 등장한 이상, 모네로(XMR)와 스모코인등 Cryptonight 알고리즘 코인들의 채굴 난이도가 수직 상승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시일안에 CPU 채굴은 불가능에 가까운 수준으로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능이 아주 대단한데, 전력 소비량이 550W 밖에 안 됩니다.

대형 냉장고나 에어컨 하나 수준이죠.

고성능 PC 한대를 full load로 돌리면 나오는 전력 소비량과 비슷합니다.

이런 적은 전력으로 해시가 무려 220KH/s, 즉 220,000H/s가 나온다고 합니다.

요즘 최신형 인텔 CPU로 XMR을 채굴 할 경우, CPU 하나당 200~300H/s 정도가 나옵니다.

즉 이 Antminer X3 ASIC 채굴기 한 대가, 전기는 PC 한 대 수준으로 먹지만, 성능은 PC 1,100대 수준이라는 겁니다.


모네로 코어 업데이트나 하드포크로 ASIC 채굴기에 방어가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채굴 알고리즘 자체를 바꿔야 하지 않을까 예상되지만 그러려면 꽤나 시간이 걸리는 것은 물론, 기존 커뮤니티의 큰 반발도 있겠지요.


모네로 뿐 아니고 Cryptonight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알트코인은 상당히 많기 때문에, ASIC 채굴기 대응도 코인마다 다를 것입니다.

크립토나이트 알고리즘 코인의 대표격인 모네로 개발팀은 ASIC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도 조만간에 하드포크로 ASIC를 무력화 하는 업데이트를 하지 않겠는가 하는 관측이 있으나,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알고리즘 자체를 뜯어고쳐야 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ASIC에 찬성하는 코인들도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크립토나이트 채굴판이 아주 혼란 할 것 같습니다.

CPU로만 모네로를 채굴 해서는 타산이 맞지 않아 저는 이미 다른 코인을 채굴 중입니다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다른 암호화폐 관련글 보기 [링크]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