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어로 되어 있다는 이유로 마이닝풀허브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 마이닝풀허브는 그렇게 좋은 채굴풀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좋은 마이닝풀의 조건이라면 1. 낮은 지연시간(latency, 그냥 ping이라고도 합니다) 2. 낮은 수수료 입니다. 그리고 수수료 1~2% 보다는 ping이 더 중요합니다.


좋은 마이닝풀의 조건은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 Latency가 낮아야 하고, 두번째로 수수료가 낮아야 합니다.

해시파워도 중요한 요소이긴 한데, 보통 중형 이상의 마이닝풀이라면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서버와 끝없이 hashing job을 주고 받아야 때문에, 네트워크 지연시간이 낮아야 높은 수익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ping이 너무 높으면 rejected share가 많아지고, job을 주고받는 시간이 길어져서 수익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채굴 수수료가 낮아야 하겠죠.


마이닝풀허브(이하 마풀허)는 한국어로 서비스되고 있고 역사도 길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마풀허는 그렇게 좋은 풀이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일단 한국에서는 마풀허 asia 서버에 연결 해야 하는데, 이 아시아 서버의 ping이 300ms 넘게 나옵니다.

중국에 위치한 viaBTC 채굴풀[링크]의 ping이 150ms 정도를 유지하는 것과 비교해서 두 배가 넘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마풀허의 수수료는 0.9%로 낮은 편이긴 하지만, 군소 채굴풀들 중 0.5%나 심지어 0% 수수료 정책을 가진 곳들도 많아서 수수료에서도 그다지 좋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한 살펴봐야 하는 것이 분배방식입니다.

마풀허는 PPLNS 분배이고, 이것은 ASIC 채굴기나 그래픽카드 여러 장을 이용하는 경우에 유리한 분배방식입니다.

PPNLS는 풀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코인을 분배 받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 한 두장이나, CPU로 채굴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불리합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채굴장을 운영하는 큰 손이 아니라면 PPS 분배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PPS는 풀에 접속하여 찾아낸 쉐어 당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채굴장을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PPS 쪽이 더 낫다고 할 수 있겠죠.

다만 PPS 방식은 풀 입장에서 위험부담이 있는 분배 방식이라 보통 수수료가 높습니다.

풀마다 다르지만 PPS 분배는 3~5% 정도의 수수료를 징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자가 아닌 이상에는 PPS가 더 유리하므로, PPS로 분배하는 마이닝풀을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마풀허는 자동 환전 기능도 제공하고 다양한 코인 채굴을 지원한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 분배 방식과 레이턴시 문제가 있습니다.

채굴 초보자에게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내공이 쌓이면 다른 더 좋은 조건의 풀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할만한 곳은 viaBTV[링크]와 ASIC 채굴기로 유명한 비트메인의 Antpool[링크] 정도입니다.

마풀허처럼 다양한 코인 채굴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낮은 지연시간과 모바일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배방식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 할 수 있어서 PPS 방식의 분배로 높은 수익을 기대 할 수 있고, viaBTC의 경우에는 PPS 방식을 선택하면 한 시간마다 분배가 이뤄지고, 출금 수수료도 대단히 낮아 편리합니다.


앞으로 이 글에는 추천 할만한 채굴장 데이터를 계속 추가 할 예정입니다.

ASIC 채굴기 없이는 채굴이 불가능한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 정보는 적지 않습니다.

그래픽카드(GPU)로 채굴 가능한 코인들의 정보만 기재합니다.

특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서버는 대부분 중국이나 일본에 있는 채굴풀들입니다.

서버의 지리적 위치가 한국과 가까워야 지연시간이 적어집니다.


Antpool [링크]

ETH/ETC : PPS 3% / PPLNS 0%

ZEC : PPS+ 5% / PPLNS 0%

앤트풀 수익 계산기 [링크]

* Zcash의 경우 PPLNS 수수료가 0%

*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의 PPS 수수료는 비교적 낮은 편이나, 최소 출금액이 0.1ETH로 높음


ViaBTC [링크]

ETH/ETC/ZEC : PPS 4% / PPLNS 2% / Solo 1%

* 2018년 5월까지 ETH/ETC 수수료 무료 이벤트 중

* PPS 수수료가 다른 풀보다 1%(대부분 5%) 가량 저렴함

* 대부분 코인의 최소 출금액이 0.001로 편리하며, 각 지갑별 입출금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 앱도 제공


BTV(Bitvote) Pool [링크]

현재 수수료 0%

* 낮은 최소 출금액이 매력적. 0.1 BTV 까지만 모이면 한 시간 단위로 자동 출금!

* 서버가 미국에 있는 관계로 지연시간이 다소 있으나 현재 수수료 없음

* 현재 CPU로 채굴 가능한 코인 중에서는 가장 채산성이 좋음


BW.COM [링크]

ETH : PPS 1.5%

ETC : PPS 4.5%

* 이더리움(ETH) PPS 수수료가 1.5%, 독보적으로 저렴하나, 최소 출금액이 0.1 ETH로 높음.


F2Pool [링크]

DCR : PPS 3%

XMR : PPS 3%

ETC : PPS 5%

ETH : PPS 3%

ZEC : PPS 5%

XZC : PPS 5%

* 이더리움과 같이 채굴 할 수 있는 디크리드(DCR) PPS 수수료가 3%로 저렴하나,  모든 코인의 최소 출금액이 01. DCR로 다소 높음

* 디크리드(DCR)은 업비트에서 거래를 지원하고 있으나 지갑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거래소에서는 현금화 할 수 없음

* DCR은 ASIC 마이너가 나왔기 때문에 채산성이 급격히 추락한 상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decredpool.org [링크]

DCR : 현재 수수료 0%

* 수수료가 없으나 최소 출금액이 1 DCR로 매우 높고, ping이 200~300ms 정도로 느림

* 디크리드는 ASIC 채굴기로 인해 GPU로는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thecoin.pw [링크]

MAX : 현재 수수료 없음

* 테스트 운영 중인 곳으로(언제 닫힐지 모름!), 현재 수수료가 없으나 해시파워가 부족하고 ping이 다소 높음

* 맥스코인(MAX)는 단가가 낮고 거래 할 수 있는 곳이 부족하여 채산성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함


다른 가상화폐 관련 글 보기 [링크]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