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트폰(아이폰)으로 지캐시(제트캐시) $ZEC 채굴하는 방법은 지난 번 이 글[링크]에서 소개 한 적이 있습니다.

$ZEC는 최근 윙클보스 형제가 만든 Gemini(미국식 발음으로는 제미나이)에 상장되어서 가격이 꽤 올랐군요.

직전에 팔아버려서 통한의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폰으로 모네로(XMR, $XMR)을 채굴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채산성은 전-혀 없으므로...

그냥 재미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XMR 역시 최근 ASIC 채굴기에 대항한 하드포크로 인해 가격이 올랐습니다.

모네로를 애초에 보유하고 있질 않았었기 때문에 눈물은 안 흘렸습니다...


코인임프[링크]라는 사이트에 가입을 합니다.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쉽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마스코트가 대충 만든 것 같으면서도 귀엽네요.



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웹브라우저로 모네로를 채굴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이폰 iOS 11.2 까지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데, 11.3 부터는 다시 잘 돌아갑니다.

그러므로 일단 아이폰을 11.3 이상으로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11.1에서도 잘 돌아는 갑니다만 보안 문제도 있고 하니 11.3으로 업데이트 하는 게 좋겠죠?


아이폰에서 열심히 모네로를 캐는 중입니다. 물론 아이폰의 보잘 것 없는 성능 때문에 아이폰만으로 채굴 하는 것은 전혀 채산성이 없습니다...


Wallet 메뉴에서 지불 받을 모네로 지갑 주소를 넣어줍니다.

모네로 지갑이 없다면, 이 글[링크]의 주의사항을 한 번 읽어본 다음, 마이모네로에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사파리에서 코인임프에 가입한 메일주소로 로그인을 하고, Dashboard로 가면 중간 쯤 Local Miner가 있습니다.

Start Mining을 터치하면 아이폰에서 모네로 채굴이 시작됩니다.

아이폰7 플러스 기준으로 10~20 Hashes/sec이 나옵니다.

일반 사무용 PC로 20~50 H/s가 나오므로 지캐시 캐는 것 보다는 효율이 좋습니다.


모네로는 ASIC에 대항하는 하드포크를 단행 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오래갈지는 좀 지켜봐야겠죠.


...하지만 최소 지불 문턱값(threshold)이 0.1 XMR 이라서...

아이폰으로만 캐면 하루종일 돌린다고 해도 한 2~3년 걸리려나요?

웹사이트에 자바스크립트를 심어서 방문자의 PC 자원을 기부 받는 편이 더 빨리 채굴 할 수 있으니,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자라면 그 쪽을 알아보는 편이 좋겠네요.

이런 종류의 웹사이트가 꽤 있는데요, 코인임프가 그나마 수수료가 제일 저렴합니다.

다른 곳들은 4~5% 정도의 수수료를 챙기는데, 코인임프는 1%만을 가져갑니다.

다만 문턱값이 0.1 XMR으로 높은 건 단점입니다.

모네로는 아직까지는 CPU로도 채굴 할 만 하므로, 아이폰의 고양이손이라도 빌리고픈 사람이라면 추천 할 만 합니다.


단, 채굴은 아이폰의 배터리 수명과 기기 자체의 수명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폰을 소중히 아끼는 사람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