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ssip/Global

일본 대지진 단상

FROSTEYe 2011.03.12 14:22
본에 큰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진도 8.8의 강진으로, 전세계에서 일어난 지진 중에 다섯번째로 강력했다고 합니다.
사상자가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1,200명을 헤아리고 있다는 대재앙입니다.
희생자들의 명복과, 고통받고 있는 일본국민들에게 심심한 위로 및 유감을 표합니다.

1.
이런 와중에 포털 뉴스 댓글에는 일본의 지진을 천벌이라느니 하는 식으로 저주하는 글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런 악플들이 수많은 추천을 받아 소위 '베플'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과 같이 별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번역기가 외국어를 척척 번역해주는 시대에, 과연 일본인들이 이런 댓글들을 보면 "이웃" 한국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입장을 바꿔서, 우리나라에 강력한 태풍이 휘몰아쳐 많은 사상자가 나 온국민이 비탄에 빠져있는데, 일본인들이 조선놈들 역시 우매해서 태풍에 수백명씩 죽는다며 조롱을 일삼는다면 기분이 어떻겠습니까?

또한 일본의 자연재해는 우리나라에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지리적으로도 경제적으로 매우 가까운 나라이기 때문에, 지난 역사를 보면 일본에서 일어나는 큰 사건은 어김없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장 한국의 산업기반은 일본에 많은 부분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수입하는 원재료가 엄청난 양이라는 건 유명하지요.
지진의 간접피해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대지진으로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능 누출이 일어나, 방사능을 띈 공기가 우리나라 쪽으로 흘러오고 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는 일본인들만이 아닌 수많은 재일동포들이 살고 있습니다.
지진은 국적을 가려가며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이웃의 큰 불행을 보며 저주를 퍼붓고 조롱하며 자신이 애국자인양 행세하면 기분이 좋습니까?

2.
진도가 더 낮은 지진에도 수천명의 사상자를 기록하는 다른 나라들과는 그 격이 다른, 일본의 완벽에 가까운 초동대처가 전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후 해안선에 쓰나미가 닿기까지의 시간은 겨우 5분여였다고 합니다.
또한 공용회선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일반 통신망을 통제하는 바람에, 재난현장에서 휴대폰을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소 자연재해에 단련되어 온 강인한 나라답게, 일본은 대재앙에서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저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이 마비되는 바람에 유일한 이동수단이 된 버스를 타기 위해, 줄을 맞춰 차분하게 기다리고, 집에 상시비치되어 있는 헬멧을 쓰고 나와 지정된 대피장소로 질서정연하게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감탄사가 나옵니다.
대피소로 모두 떠났기 때문에 마을은 빈집이 된 상태인데, 도둑은 찾아 볼 수 없으며, 어떤 회사는 자판기를 무료로 개방하여 버튼만 누르면 음료가 나온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를 무료로 개방하고 건물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허락하여, 피해자들의 심신을 위로하는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세계인들은 일본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새삼 놀라고 있습니다.

한국의 모습은 어떨까요.
북한의 포격으로 연평도 주민들이 뭍으로 피난을 왔을 당시, 연평도 주민들은 정부에서 마련한 숙소가 아닌, 한 찜질방에서 묵었습니다.
찜질방 사장님의 호의가 없었다면, 연평도 주민들은 추운날씨에 노숙을 해야했을겁니다.
국가적 규모의 재해도 아닌, 섬 하나에 생긴 사건 때문에 발생한 이재민 수백명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허둥대는 한국정부.
과연 이번 대지진 같은 대재앙이 한반도를 습격한다면 어떻게 될지는 상상조차 하기 싫습니다.
서울의 건물 중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있는 건물은 20% 미만이라고 하고, 다시 그 중에서도 강진에 견딜 수 있는 건물은 10% 내외라고 하더군요.
서울에 지진이 일어나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눈에 선합니다.
더군다나 공중도덕이나 예의 따위는 전혀 없는 한국인들이 재난을 맞아 자기만 살겠다고 날뛸 것이고, 서울은 문자 그대로의 지옥이 되버릴 겁니다.

이번 일본 대지진 때문에 한국도 위험지대는 아니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특히 많은 전문가들이 백두산 폭발의 가능성을 이야기합니다.
만에 하나, 백두산이 다시 폭발하게되면 북한은 무정부상태의 아수라장이 될 것입니다.
이런 긴급 사태를 맞이하게 되면, 북한 정권이 북한 인민들을 제대로 추스리지 못할 것이고, 자연히 중국이나 우리나라로 대량의 북한 난민이 흘러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과연 한국은 이 대량의 난민들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작은 섬 주민들도 대피시키지 못할 정도로 작는 재난에도 허둥대는 대한민국...
안타까울 뿐입니다.

3.
언론들의 행태도 문제가 될만합니다.
중앙일보는 1면 제목을 "일본침몰"이라고 잡아서 뭇사람들의 비난을 듣고 있습니다.
공중파 방송도 제정신이 아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일본 대지진으로 '한류'가 타격을 받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고, KBS 9시뉴스에서는 일본 프로야구 시범경기가 취소되었다면서 한국인 야구선수의 '컨디션'을 염려하더군요.
또한 피해상황을 전달하면서 과장된 수사를 동원해 대참사를 선정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차분하게 이웃된 나라로서의 최소한의 품위를 지켜도 모자랄 지경에, 재난영화를 방불케 한다면서 호들갑을 떨고 있는 한국언론들.
일본인들이 한국 언론의 이런 보도를 나중에 보게되면 과연 뭐라고 할지요.

일본 현지에 전화가 폭주하고 있으니 중요하지 않은 전화는 되도록이면 자제하라는 행동지침이나, 행여 있을지모르는 한국인 피해자들을 위해 지진이 일어났을 때의 대처법등을 이야기하는 방송은 없더군요.

본의 재앙을 대하는 사람들과 언론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끔찍하기만 합니다.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저 적개심이 과연 '일본에게만' 향한다는 보장이 있을까요?
"너희들은 '일본놈'이니까 죽어도 돼"
.
.
.
"너희들은 '비정규직'이니까 당해도 싸"
"너희들은 '내가 돈을 주고 부리는 사람'이니까 내가 멋대로 다뤄도 돼"
"너는 나보다 힘도 약하고 바보 같으니까 나한테 맞아도 돼"
"너희들은 을이고 나는 갑이니까 잠자코 있어"
"너희들은 내가 믿는 종교를 믿지 않으니까 그런 일을 당해도 돼"

뭐라서 뭐해도 좋다는 이런 일그러진 생각, 내가 강자의 입장에 있으니 약자들을 착취하거나 괴롭혀도 된다는 생각...
우리는 이미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일본인'들이 아닌 '한국인', 다름아닌 공동체를 향해 막말과 저주를 쏟아내는 광경을 수없이 봐왔습니다.
저런 이유없는 분노와 오만, 저주는 결국 '일본인'이 아닌, 바로 옆에 있는 다른 사람에게 미치게 마련입니다.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와 약자에 대한 배려가 아쉬운 한국사회의 모습이, 일본의 대재앙을 맞아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을 보면서, 한층 더 불편해지는 주말입니다.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jeje 정말 좋은 글입니다.
    남의 불행 앞에서 저주의 굿판을 벌이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한국에도 지진이 난 것 같습니다.
    지진이 나서 음지에서 썩어가던 온갖 추악한 벌레들이 스멀스멀 기어나와 대한민국의 인터넷을 더럽히고 있지요.
    2011.03.12 15:32 신고
  • 프로필사진 FROSTEYe 일본인들이 저걸 보고 뭐라고 생각할지...

    아찔합니다.

    일본인들이 굳이 보지 않더라도 저렇게 빈곤한 영혼을 드러내고 싶을까요?

    안타까울 뿐이네요.
    2011.03.13 23:24 신고
  • 프로필사진 aaa 일본에있는 한국인입니다
    공감되는글이네요 제발 이상한댓글 달지말아주세요 한국인이든 일본인이든 일본에있는 사람들 모두, 지진 난 이후로 다들 열심히 살아가려 하고있습니다 서로 감싸안아주지는 못할망정 같은사람끼리 그러지않았으면 하네요
    2011.03.15 00:26 신고
  • 프로필사진 FROSTEYe 안타까운 일입니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2011.03.15 20:11 신고
  • 프로필사진 구름 지진 재해 틈타 주인앞에서 당당히 훔쳐가는 사람들
    http://rocketnews24.com/?p=80947
    「비열」…지진 재해에 편승 한 절도 40건
    http://www.yomiuri.co.jp/national/news/20110315-OYT1T00255.htm
    재해지에서 도둑이나 절도 잇따른다
    http://www3.nhk.or.jp/news/html/20110314/k10014667871000.html
    지진 재해를 타 무인의 편의점에서 절도 사건 다발 현금이나 상품 도둑맞는다
    http://www.jiji.com/jc/c?g=soc_30&k=2011031300406
    지진을 탄 절도 사건 잇따르는 식료품이나 담배 등 미야기 현경이 주의 호소
    http://sankei.jp.msn.com/affairs/news/110313/dst11031323190126-n1.htm
    재해지의ATM(을)를 부수어, 현금을 훔치려고 한 43세남을 체포
    http://mytown.asahi.com/iwate/news.php?k_id=03000001103160003 
    2011.03.17 08:09 신고
  • 프로필사진 FROSTEYe 비슷한 일이 한국에서 일어났다면 어땠을까요? 2011.03.20 17:49 신고
댓글쓰기 폼